[상주]외서초 ,지구의 등을 밟으며 건강도 지키고, 지구도 건강하게 만들어가는 아침 맨발 놀이 활동

- 1,2학년 아침 맨발 걷기와 놀이 활동

기사등록 : 2021.03.25 (목) 18:54:44 최종편집 : 2021.03.25 (목) 18:54:44      

상주 외서초등학교(교장 권옥자)는 3월 2일(화) 8시 40분부터 1, 2학년 학생들이 매일 아침 맨발 걷기를 비롯한 자유 놀이 활동을 하고 있다.

외서초, 아침 맨발 걷기와 놀이활동2.JPG

학생들이 맨발로 흙을 밟으며 자유롭게 뛰어놀면서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자연과 더 가까워지며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 시작하였다.

아침에 스쿨버스를 타고 등교를 하면 맨발로 운동장을 한 바퀴 돌고, 놀이 활동를 시작한다. ‘경찰과 도둑’을 비롯하여 ‘열 발 뛰기, 얼음 땡, 구슬치기, 비석 치기’ 등 다양한 놀이를 하며 걷고 달리기를 한다.
처음에는 “발이 아프다, 차갑고 시리다”는 아이들이 며칠 지나자 어느새 “와! 시원하고 상쾌하다~”로 소감이 바뀌어갔다. 맨발 걷기와 놀이 활동이 끝나고 교실로 돌아오면 1학년은 그림으로, 2학년은 한 줄 소감으로 글을 써서 오늘 놀이 활동의 생각을 표현하며 마무리한다.
맨발 걷기의 효과는 오래 지나지 않아 나타났는데 ‘점심시간에 급식을 더 잘 먹고, 냉·온풍기를 틀지 않아도 추위와 더위를 훨씬 잘 견디며, 체온이 일정해지는 효과가 금방 나타났다.
그리고 운동장에서 햇살과 바람을 맞으며 뛰어놀고 와서인지 수업 시간에 학습 집중도가 눈에 띄게 높아졌다.
학생들은 “지구의 등을 안마한다”는 표현을 하기도 하는데 그래서인지 전깃불을 켤 때나 냉·난방기를 켤 때 지구가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 깊게 관찰하는 모습을 본다. 종이가 필요할 때도 이면지를 쓰며, 집에 가서도 지구를 위한 작은 행동을 작은 몸으로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어느 날 한 학생이 “선생님, 지금 아주 조금 어두운 것 같은데 전기를 켜면 지구가 힘들 것 같고 불을 안 켜면 우리가 좀 어두운 것 같은데 그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른 학생이 “우리가 좀 불편한 건 참으면 되는데 지구가 아프면 우리 말고 지구에 있는 다른 많은 것들도 같이 아파지니까 우리가 참는 게 낫지 않을까요?”하고 대답하는 정말 기특한 아이들이다.
권옥자 교장은 “어린 새싹들이 지구와 환경에 대해 생각하면서 실천하는 모습이 기특하고, 동화속 그림처럼 예쁜 외서초등학교에서 아침 맨발 걷기와 놀이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하며 미래의 행복한 꿈이 피어나기를 기대한다”고 말씀하셨다.

기사등록 : 상주방송 / kiacrd@hanmail.net

# [채널영남]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tv
119
EM
.
?
상주초
LG
??
웃음
AI
많이 본 뉴스
[상주]강영석 시장, 2022년도..
[상주]상주경찰·상주시, 범죄..
[상주]공검초,“공검지 벚꽃 둘..
[상주]상산초, 제94주년 개교기..
[상주]화서119안전구조센터, 화..
[상주]외남초, 손끝으로 전하는..
[상주]상주 AI교육센터! 미래..
[상주]상주감꽃유치원 딸기 수..
[상주]상주시 축산단체 협의회..
[상주]산림조합중앙회 대구경북..
[상주]2021 슬로시티 공무원 서..
[상주]상주서, 전화금융사기 예..
[상주]공검면 공갈못환경문화연..
[상주]이안면 사례관리대상자..
[상주]공중화장실 불법촬영 예..
[상주]우리 발이 보이시나요~!..
[상주]청리초,“마을과 학교가..
[상주]함창중앙초, “1, 2, 3,..
[상주]함창중앙초, 세상에 너처..
[상주]상주교육지원청 Wee센터..
포토 뉴스
[상주]상주톡 199회- 이하영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제21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10일~11일
[상주]상주방송 상주톡 195회-이하영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
[상주]상주톡 190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