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상주시농업기술센터, 베리류 재배농가에 날개를 달다

- 상주시, 지역활력화기반조성 사업으로 베리류 경쟁력 대폭 강화 -

기사등록 : 2020.11.13 (금) 16:20:40 최종편집 : 2020.11.13 (금) 16:20:40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손상돈)는 올해 지역활력화기반조성 사업으로 도비를 확보하고 베리류(오디·복분자·블루베리)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상주 베리류 경쟁력 강화』시범사업을 실시해 농가의 대외 경쟁력을 대폭 강화시켰다.



먼저 블루베리 농가의 스마트팜 실현을 위해 ICT기술을 적용시켜 원격·과학적인 관리로 노동력 20%를 절감시켰고, 남부하이부시 계통의 신품종을 도입해 열매의 경도·당도·크기를 증가시켰다. 이러한 노력으로 장마·태풍의 피해를 줄였고 택배거래 활성화와 함께 거래처를 확대하는 성과도 거뒀다.

장마철에는 뜨거운 태양으로 인해 토양의 지표 부근은 마르고 지하 부분의 수분함량이 포화상태인 경우가 많은데, 고령의 복분자 재배농업인에게 휴대용 토양수분·염류측정기를 보급해 수분관리를 개선했다. 그 결과 3~5년생의 고사율을 40% 감소시켰고 탄저병·잿빛곰팡이병 등의 곰팡이 매개병을 줄일 수 있었다.

또한 오디는 수분함량이 많아 판매가 제한적이었지만 가공품 4종(잼·떡·냉동오디팩·동결건조)을 개발하고 포장재와 포장방법을 개선해 인터넷과 택배판매를 늘렸다.



현재 상주시의 베리류(오디·복분자·블루베리) 생산량은 연간 260톤으로 경북 1위이며, 가락동농수산물도매시장과 ㈜보해복분자 등에 납품하고 있다. 또 수입 베리류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매년 ‘상주베리축제’를 개최해 10톤 이상의 생과를 현장에서 판매하고 주요 거래처를 확대함으로써 재배농가 320곳의 소득을 대폭 증가시킬 수 있었다.

최낙두 기술보급과장은 “베리류의 품질을 꾸준히 높이는 등 상주 지역 농산물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노동력 절감과 병·해충 대응 기술을 중점적으로 보급해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 이라고 말했다.

기사등록 : 김하은기자 /

# [채널영남]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tv
EM
?
??
AI
새마을
LG
怨좉뎄留
많이 본 뉴스
[상주]공성면, 사랑의 쌀나눔..
[상주]사벌초등학교, 드론으로..
[상주]청리초등학교, "친구란..
[상주]이안초, 우리는 통일세대..
[상주]상주중학교, 이웃과 함께..
[상주]상주시의회, 제204회 제..
[상주]상주시의회, 제204회 제..
[상주]유튜버 빨간토마토가 전..
[상주]은척면, 어려운 이웃을..
[상주]상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
[상주]상주시, 스마트팜 혁신밸..
[상주]DGB대구은행 상주지점 “..
[상주]2020학년도 학습 결과물..
[상주]상주교육지원청, 찾아가..
[상주]은척면, 마스크착용 일상..
[상주]과수고품질 시설현대화..
[상주]상주시 함창고등학교 감..
[상주]제19회 통안연서회전 개..
[상주]감꽃유치원, 텃밭 보물이..
[상주]농번기 돌봄 사각지대 해..
포토 뉴스
[상주]상주톡 199회- 이하영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제21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10일~11일
[상주]상주방송 상주톡 195회-이하영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
[상주]상주톡 190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