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끝과 시작의 공존’ 김태완 표 행복축구는 계속된다.

‘개봉박두’ 행복축구 series 2

기사등록 : 2020.11.05 (목) 11:37:16 최종편집 : 2020.11.05 (목) 11:37:16      

“마지막 경기가 끝났지만 떠난다는 것이 아직 실감이 안 난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는데 상주와 이별한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더 추워진다”



상주상무(이하 상주)는 지난 1일(일) 포항스틸야드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0’ 27R 포항스틸러스와 원정 경기를 마지막으로 상주와 동행을 마무리했다. 2011년 상주상무피닉스로 창단한 상주상무는 올해로 10년의 역사를 마감하고 내년 김천으로 연고 이전해 김천상무로 새롭게 태어난다. 연고 이전과 함께 창단으로 간주돼 상무는 2021 시즌부터 K리그2에서 시작한다. 상무는 올 시즌 자동 강등(K리그2)이 확정된 상황에서 선수단 동기 부여에 대한 의구심이 가득한 채 시즌을 시작했다.

김태완 감독은 “올 시즌 처음 시작할 때 눈앞이 캄캄하고 막막했다. 고민이 많았는데 선수들과 같이 즐겁게 훈련하고 생활하다 보니 여기까지 온 것 같다. 구단 역대 최고 성적(4위)을 달성한 선수들에게 정말 감사하다. 뿐 만 아니라 축구에 신경을 많이 써주시는 부대장님께도 굉장히 감사하다. 선수들의 사기 진작에 많은 도움이 됐다. 모든 환경과 노력들이 모여 원 팀을 만들고 성적까지 낼 수 있었다”고 전했다.

2002년부터 상무에서 지도자 인생을 시작해 올해로 19년차를 맞은 김태완 감독에게 2020년은 잊지 못할 한 해였다. 2016년 상주 감독 부임 이후 처음 시도한 ‘행복축구’가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되었기 때문. 김태완 감독이 행복축구를 고집했던 데는 선수들을 생각하는 마음이 컸다.

김태완 감독은 “선수들이 결과에 일희일비 할 수밖에 없는 것은 프로 세계에서 당연한 일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선수들이 최대한 스트레스 없이 행복하게 축구 하기를 바랐다. 고심 끝에 시도한 것이 행복축구다. 이를 통해 제 개인적으로도 지도자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다. 지난 10년을 돌이켜 봤을 때 올해는 가장 행복했다”면서 “행복축구는 시리즈 물이다. 올해가 1편이었으니 내년 김천서는 2편이 나올 예정이다. 지도자 생활을 하는 동안 계속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천 이야기를 꺼내며 김태완 감독은 상주 팬들이 생각난 듯 눈시울이 붉어졌다. 김태완 감독은 “항상 원정 경기까지 오셔서 응원해주신 팬분들께 정말 감사하다. 상주 팬들과 헤어지지만 마지막이 아니라 다시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매 시즌 선수들과 팀을 자식처럼 응원해주신 팬분들을 한 분 한 분 다 기억한다. 비록 연고는 떠나지만 저희를 항상 응원해주시고 기억해주신 팬분들을 저희도 절대 잊지 않겠다”며 마지막 인사를 전했다.

이어 “마지막 경기가 끝났는데도 상주에 계속 있을 것 같다. 상주 시민 운동장에서 계속 훈련을 해야 할 것 같다. 김천으로 직접적으로 옮겨야 실감이 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언제까지 이별을 슬퍼할 수만은 없는 법. 김태완 감독은 “선수들은 연고를 옮겨 계속 훈련하고 경기를 한다. 또 신병 선수들이 새로 들어오고 전역자들은 나간다. 팀은 늘 그랬듯이 만남과 헤어짐을 반복한다. 이 과정 속에서 상무에 몸 담았던 선수들을 만나면 반갑고 우리 팀 같다. 타 팀에 있는 선수들이 잘하면 뿌듯하기도 하다”면서 “지도자로서 제 도리는 선수들을 한국 축구 발전에 기여하도록 키워내는 것이다. 선수들이 개인 역량을 향상시키고 팀 적으로도 좋은 에너지를 내도록 하는 것이 제 할일이다.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며 마무리했다.

기사등록 : 김하은기자 /

# [채널영남]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tv
AI
.
119
耀
怨좉뎄留
소방서
EM
878
많이 본 뉴스
[상주]화북초, 『교실 밖에서..
[상주]화동면 새마을남녀지도자..
[상주]모서면, 2020년 나라사랑..
[상주]남원동 적십자봉사회, 경..
[상주]내서면,‘마스크 일상화..
[상주]새마을운동 50주년 기념..
[상주]상주시 공무직 복지센터..
[상주]제3회 화서게이트볼회장..
[상주]은척면, 복지회관서 찾아..
[상주]상주소방서, 교육시설 화..
[상주]제15회 상주 역사문화 학..
[상주]외남면, 마스크착용 일상..
[상주]한국국토정보공사 상주지..
[상주]전국공공운수노조 전국자..
[상주]‘A매치 데뷔전 무실점’..
[상주]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상주]경상북도상주교육지원청..
[상주]‘상주의 마지막 전역’..
[상주]외서면 「마음의 온도를..
[상주]상주시, 사례관리 활성화..
포토 뉴스
[상주]상주톡 199회- 이하영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제21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10일~11일
[상주]상주방송 상주톡 195회-이하영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
[상주]상주톡 190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