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문화재청, 국가 보물 가치 검토 위해 상주시 방문

- 상주향교 대성전, 옥동서원 청월루 문화재적 가치 뛰어나 -

기사등록 : 2019.11.13 (수) 11:10:53 최종편집 : 2019.11.13 (수) 11:10:53      



문화재청이 12일 상주향교 대성전과 상주 옥동서원 청월루의 보물 지정 가치를 검토하기 위해 상주시를 방문했다.

상주향교는 고려시대에 건립되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여러 차례 불탔지만 현재까지 명맥을 이어 오고 있는 중요한 문화재다. 경상북도에 존재하는 대설위 향교(가장 규모가 큰 향교) 2개소 중 한 곳이다. 상주향교는 공자 등 성현 133위를 모셨지만 지금은 39위를 모시고 있다.
대성전은 정면 5칸, 측면 3칸의 익공계 겹처마 맞배지붕 형태로, 정면 5칸 규모의 평면 구성은 대체적으로 각 지역의 주요 행정구역을 담당했던 지역에서 나타나는 특징이다.

상주 옥동서원 청월루는 『옥동서원문루상량문(玉洞書院門樓上樑文)』의 기록에서 역사적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옥동서원은 동‧서재는 두지 않고 청월루 상층에 온돌방인 ‘진밀료(縝密寮)’, ‘윤택료(潤澤寮)’를 두어 기숙의 기능을 겸하게 하는 독특한 건축 배치 특징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서원의 향사 기능이 강화되고 강학 기능이 약화되는 조선 중‧후기 서원 건축의 구성 변화를 특징적으로 보여준다. *진밀료: 縝(삼실 진)密(빽빽할 밀)寮(집 료),
윤택료: 潤(젖을 윤)澤(윤날 택)寮(집 료)

조성희 시장 권한대행은 “상주에는 국가문화재로 지정될 만한 문화재가 많다. 상주향교 대성전, 옥동서원 청월루의 보물 지정을 시작으로 상주지역에 있는 문화재의 숨겨진 가치를 찾아내 보물 등 국가문화재로 지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틀 뒤인 14일(목) 문화재청 근대문화재과에서 상주시 인봉동에 소재한 상주 주조장의 국가등록문화재 지정을 위한 현장조사가 있을 예정이다. 이어 21일(목)에는 상주 남장사 관음선원에 있는 목조 관세음보살좌상의 보물 지정을 위한 복장유물 조사도 할 예정이다.

기사등록 : 정지우 / 1991537@naver.com

# [채널영남]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tv
?
.
AI
EM
LG
119
화북
화북면
상주
많이 본 뉴스
[상주] 여보! 우리집 요리는 내..
[상주]성주봉한방사우나 이렇게..
[상주]함창고등학교, 전문직업..
[상주]2019년 하반기 신규 의료..
[상주]박물관에서 찾는 나의 직..
[상주]2019년 시정 홍보효과 측..
[상주]‘아프니까 청춘이다.’..
[상주]아름다운 희망의 빛 은하..
[상주]불법광고물이 없어지는..
[상주]내서면 곶감작목회 연말..
[상주] 대한민국 곶감축제 손님..
[상주]낙동면, 공직 기강 확립..
[상주]명실상주스포츠클럽, 제..
[상주]상주 토목인 동우회, 신..
[상주] 공군 제16전투비행단..
[상주]함창을 빛내라~!
[상주]낙동면, 마을무선방송으..
[상주]주택화재 피해주민 구호..
[상주]공성면 출향인 공동모금..
[상주]강력한 스윙, 시원한 스..
포토 뉴스
[상주]상주톡 190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상주톡187회
[상주]채널영남/상주방송 추석인사
[상주]상주톡 186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